본문 바로가기
육아

[육아] 예방 접종 후 해열제 교차 복용

by Zoos 2018. 10.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Zoos 예요!

 

아기 수첩에서 주기마다 돌아오는 예방 접종, 저희 아가는 거의 예외 없이 접종 후엔 열이 나서 접종 때마다 긴장하게 됩니다...ㅜㅜ.

예방 접종 받으러 가기 전날 체온계의 건전지 확인하고 작동 유무를 확인하고, 해열제와 열패치까지 하고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하지요. 체온계는 아가 태어나기 전에 직구로 브라운 계열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초기 예방 접종 때 갑자기 이상 작동을 해서  24시간 약국으로 달려 갔던 기억도 있구요. 그래서 지금은 두개로 번갈아 가면서 체크하고 있어요.^^;;

 

이번 접종은 지난 번에 이어 역시 주사 3방을 맞는 예방 접종이어서 이번엔 해열제 교차 복용을 준비했어요. 지난 번 병원 방문 때 의사 선생님께 여쭤 봤더니 열이 잘 안내릴 땐 교차 복용도 괜찮다고 하셔서, 이번에도 여쭤보고 모두들 아시고 계실듯 한 챔프의 이부펜과 챔프 시럽으로 교차 복용을 했습니다. 안쓰고 싶었는데, 결국 예방접종 후에 38도를 넘기고… 교차 복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해열제는 챔프 파랭이, 빨강이라고도 하더라구요. 정확한 명칭은 챔프 이부펜(이부프로펜), 챔프 시럽(아세트아미노펜) 입니다. 둘다 타이레놀 계열이고 동아 제약이 제조사입니다. 해열제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게 예방 접종 받는 병원에서 처방 받는 해열제를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희는 아래와 같은 타이레놀 계열의 챔프를 처방 받았습니다. 참고로 해열제에는 타이레놀과 부루펜 계열이 있다고 합니다.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이고, 챔프, 세토펜 등이 이 계열에 속합니다. 타이레놀은 약효가 빠른 대신에 지속기간이 짧고 부루펜은 약효가 천천히 나타나는 대신 지속시간이 좀 더 긴 편이니, 사용하시는 해열제 복용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가 산 가격표도 붙어 있었네요^^;;

 

예방 접종 후 열 날 때 “열나요” 앱을 설치하고 확인하면서 아가에게 해열제 복용 시키세요. 어플리케이션 설치 않하시려면 메모 형태라도 꼭 적어가면서 해야합니다. 열 나는 상황에선 당황하게 되다보니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면 해열제를 복용한 것 자체를 헷갈릴 수 있거든요.

 

해열제 교차 복용할 때는 최소 2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시키시고, 같은 해열제는 최소 4시간 간격으로 하셔야 해요!

 

그리고, 해열제는 꼭 정량!! 복용 시키는 양이 작을 경우 열이 잘 안 떨어 질 수 있습니다. (경험...)

 

해열제 교차 복용에 대해 찾다 보니 해열제 교차 복용법을 해열제 내에 동봉 하자는 민원을 식약청에 요구했다고 합니다. 저도 충분히 공감가는 내용이라 기사를 보고 식약청 홈페이지에서 해당 내용을 찾아 보려고 했는데, 식약청에선 어디에 있는 지 찾을 수가 없네요.. 혹시 해당 내용 위치 알고 계신 분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식약청은 불가 입장을 내었다고 합니다.  

 

"아기 해열제에 교차복용법은 아기 해열제 복용 시 중요한 정보이나 의사나 약사의 상의 없이 임의로 교차복용이 이루어질 경우 약물 남용 등 더욱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며 "이에 제안한 사항은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출처: 약사공론 홈페이지 기사 기재 내용 발췌

 

하기 링크는 해당 기사입니다.

 

 

http://www.kpanews.co.kr/article/show.asp?idx=191277&table=article&category=B


 

 

반응형